C언어 프로젝트 만들기 어떤 방식을 사용해야 할까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프로젝트와 소스 파일이라는 두 가지 종류의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와 소스 파일 만들기 및 실행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경우의 수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C언어 프로젝트 만들기
C언어에서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 경우 파일 구성은 프로젝트와 소스 파일로 구성됩니다. 윈도우 OS에서 폴더와 폴더안에 소속된 파일의 관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언어에서 프로젝트를 만든 다는 것은 윈도우로 따지면 개별 파일을 넣을 그릇을 만드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C언어 비주얼 스튜디오 새 프로젝트 생성
파일(F) → 새로 만들기(N) → 프로젝트(P) 경로로 이동합니다. 단축키는 Ctrl + Shift + N 입니다.
Visual C++ → Windows 데스크톱 →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를 선택합니다.
이름(N)에 원하는 프로젝트 명을 작성합니다. C언어에서 프로젝트는 윈도우의 폴더 개념이므로 해당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이름을 적절히 작성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설정 박스가 등장합니다. 추가 옵션에서 미리 컴파일된 헤더(P) 항목을 체크 해제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새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단순 생성은 폴더를 만든 행위입니다. 따라서 직접 C언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내부 파일인 소스 파일은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C언어 소스 파일 만들기
생성한 새 프로젝트 양쪽 사이드를 보면 솔루션 탐색기라는 창이 있습니다.
하위 항목에 소스 파일을 클릭해보면 아무 파일도 없는 경우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처럼 첫 번째 프로젝트.cpp와 같이 프로젝트 명과 동일한 소스 파일이 생성되었다면 이를 수정하거나 삭제를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 처럼 왼쪽 빨간 박스의 내용을 모두 지운 후, 오른쪽에서 소스 파일 명을 이름 바꾸기(M) 옵션을 통해서 원하는 값으로 변경을 해도 됩니다.
위 방법이 헷갈리지 않는 다면 그대로 사용하고 아래의 새 항목 추가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헷갈린 다면 일단 기존 소스 파일을 삭제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단축키 Delete 또는 제거(V)를 누릅니다.
다음 새로운 소스 파일을 생성해보겠습니다.
솔루션 탐색기 → 소스 파일(마우스 우클릭) → 추가(D) → 새 항목(W) 순서로 클릭을 합니다. 단축키는 Ctrl + Shift + A입니다.
Visual C++ → C++ 파일(.cpp) 메뉴를 선택하고 이름(N)에 원하는 소스파일 명을 작성합니다. 소스파일 명의 맨 뒤는 .cpp 또는 .c로 작성하면 됩니다.
저는 소스코드 1.c로 파일명을 작성해봤습니다. 소스 파일을 생성해야 비로소 C언어의 기초 예제들을 작성하고 작동해볼 수 있습니다.
C언어 소스파일 작동 확인
새로 만든 소스 파일에 아래 코드를 복사하거나 직접 타이핑합니다. Hello World 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는 코드입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
}
디버그(D) →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H)을 눌러봅니다. 또는 단축키 Ctrl + F5를 누릅니다.
콘솔창에 Hello World! 라는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코드가 실행이 안될 경우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LNK 2005 main 이 .obj 오류
이 오류가 발생한 경우는 소스 파일에 다른 파일에서 main() 함수가 중복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아까 설명 소스 파일에서 처음에 자동 생성된 프로젝트 명과 동일한 소스 파일.cpp 를 지우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현재 새로 만든 소스파일을 제외한 다른 모든 .c 또는 .cpp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C1083 미리 컴파일된 헤더 오류
또는 미리 컴파일된 헤더를 찾는 동안 예기치 않은 파일의 끝이 나타났다는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새 프로젝트 생성시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를 선택하지 않고, 맨 상단의 Windows 콘솔 응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미리 컴파일된 헤더 오류 해제 박스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 경우 따로 프로젝트 파일에서 컴파일된 헤더 해제를 해줘야 합니다.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위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 명을 클릭 하고 단축키 Ctrl + Enter를 누릅니다. 또는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R)을 누릅니다.
C/C++ → 미리 컴파일된 헤더 → 미리 컴파일된 헤더 사용 안 함 순서로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누르면 해결됩니다.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처음 부터 미리 컴파일된 헤더 옵션을 체크 해제하면 위 오류는 발생할 확률이 낮습니다.